우리 우산중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모든 열의와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 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우리들이민원 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 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 고객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밝은 표정으로“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 방법으로 전화 또는 팩스 및 이메일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이 요구할 경우 행정장비(복사기, 팩스, 컴퓨터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 민원·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행복하십시오. 우산중학교 행정실(교사)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요구에 따라 담당자에게 즉시 연결하고 연결이 안 될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는「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민원과 FAX민원·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 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 처리 창구
- 우편: (500-839) 광주광역시 북구 신촌로 22 우산중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 전화 : (062)260-5805, FAX : (062) 264-2332
· 홈페이지 : http://www.woosan.ms.kr/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담당공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 시면 성심성의껏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구비서류가 미비할 경우 간단한 사항은 담당자가 즉시 조치하고, 추가 로 필요한 서류는 빠진 사항을 자세히 안내하여 가능하면 우편이나 팩스를 통해 완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안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1시간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이 대기할 때
- 교무실, 행정실에서 민원인이 대기할 때 일간신문과 음용수를 비치하여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 · 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 · 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 행정상 권리 · 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애로 사항
-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제시 방법·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 이메일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우편: (500-839) 광주광역시 북구 신촌로 22 우산중학교 행정실 민원담당
- 전화 : (062)260-5805, FAX : (062) 264-2332
- 홈페이지 : http://www.woosan.ms.kr/ -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본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및 불손하게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 직원에게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게 될 경우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학부모님께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