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서브비주얼

학교특색사업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 프린트

노력 중점(학급활동을 통한 학년별 주제)

1학년: 배려와 사랑으로 행복이 넘치는 교실 만들기

가 목표
중학교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환경 속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학급규칙을 스스로 만들어 지킴으로써 공동체 구성원의 책임감 배우고, 함께 공부하고 함께 뛰고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다채로운 학년 교육활동 속에서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모습을 존중하면서 학생 모두가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갈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간다.
나 방침
1) 인성을 함양하고 사고력과 집중력 향상시키며, 안정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아침자습시간에 독서활동을 한다.
2) 학년 초에 학급별로 학급 규칙을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고 실천하도록 한다.
3) 연간 학급별로 1회~2회의 학급 단합대회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자아와 진로를 탐색하는 등 즐겁고 유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4) 학급별로 4개~5개 정도의 모둠을 만들고 모둠활동을 통해 잘 모르는 학습내용도 서로 가르치고, 서로 간에 고민 등을 털어 놓으며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다 추진계획
추진중점 세부실시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 (천원) 담당
1/4 2/4 3/4 4/4
아침독서 활동 매일 아침 자습시간 독서 후 독서기록장 쓰기     학급담임
학급규칙 실천 학급 규칙 만들기 2회       학급담임
학급 규칙 실천하기 연중          
학급 단합대회 학급 단합대회 1~2회       학급담임
학급 내 모둠활동 학급내 모둠 구성 1회         학급담임
모둠별 활동 연중          
라 기대효과
1) 배려와 사랑을 실천하며 서로 소통하는 학급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민주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기르고, 자아와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보람 있고 유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학년: 신나는 도전과 시적 감성이 녹아든 추억만들기

가. 목표
교육과정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사고하고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세대에 적합한 학생을 길러내기 위해 자발적인 학생중심의 학년활동을 꾸리고 서로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며 협력하는 자세로 긍정적인 학생문화를 확산하여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간다. 또한 모둠활동을 활성화하여 서로가 성장하는 따뜻한 학년 공동체를 만들어간다.
나. 방침
1) 학생과 소통하는 생활지도를 통하여 기본 생활습관을 스스로 정착하도록 한다.
2) 문화 체험 학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며, 협동과 공동체 정신을 기른다.
3) 학생 상담을 활성화하고 가정과의 연계교육으로 학생들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한다.
4) 친구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생활습관으로 따뜻한 학교 공동체를 만든다.
5) 좋은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모범적인 행동 시 칭찬과 격려 문화를 일상화한다.
다. 추진계획
세부 실시 추진 중점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 (천원) 담 당
1/4 2/4 3/4 4/4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기본예절 교육(인사잘하기 ) 연중           학급담임 및 교과 교사  
청결 및 정리 정돈 연중          
생활 규정 지키기 연중          
매일 아침 10분 독서하기 연중          
문화체험활동 수학여행 1회       1   학년부장 및 담임
추계소풍 1회     1    
학년축제 학년말       1  
학급행사 학급공동체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상담활동 상담활동 일상화 연중           학급담임
학년 활성화 학년운영계획 수립 (체험학습 등) 1회 1         학년부장
학년협의회 수시          
라. 기대효과
1) 모둠활동을 통해 협력과 공동체 정신을 기르고 이를 통해 예의와 질서를 잘 지킬 수 있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바른 행동 발견 시 칭찬 및 보상을 통해 학생들의 모범적 행동을 확산하고 부정적 행동을 감소하는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자발적인 학생참여 중심의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소통과 배려로 보람 있고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학년: 칭찬, 배려, 소통을 통한 추억만들기

가. 목표
중학교 3학년 마지막 학년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통해 삶의 주인으로서 우뚝 서며, 마음의 창을 열고,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서 꿈의 시대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지성과 감성, 인성과 실천적 지헤를 통해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한다.
나. 방침
1) 매일 아침 자습시간 사자성어 쓰기 활동을 통해 사자성어에 담긴 뜻과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생활에 적용하게 함으로써 올바른 인성 형성 및 가치덕목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하는 다양한 학급 활동으로 소통함으로써 예방적 생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일상생활 속에서 또래간 멘토링 활동을 통해 공감하는 생활문화정착 및 함께 꿈꾸는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추진계획
추진중점 세부실시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 (천원) 담당
1/4 2/4 3/4 4/4
지혜 고사성어 쓰고 익히기 연중           학급 담임
소통 학급별 카카오톡방 운영 연중           학급 담임
희망교실 운영
공감 학급단합대회 1~2회       학급 담임
마니또 연중          
라. 기대효과
1) 고사성어 쓰기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지혜를 익혀 일상생활에서 가치덕목을 실천하여 즐거움이 넘치는 학교를 만들 수 있다.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소통과 배려의 학년·학급 활동을 통해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자발적인 학급 규칙 만들기 및 실천 과정에서 민주 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특색 사업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학교 스포츠 클럽의 활성화

가. 학교 스포츠클럽의 정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은 중학교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운영되는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과 초, 중, 고등학교 정규교육과정 이외로 운영되는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으로 구분됨.
나. 운영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는 많은 성장이 이루어지고, 심리적·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 이런 시기를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감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그 방법 중에 하나가 청소년들에게 스포츠클럽 활동을 권장하는 것이다.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은 청소년에게 있어서 명랑하면서 능동적인 인간이 되게 하고, 규칙 준수나 공정의 중요성을 배우게 하며, 타인과의 협동정신을 기르게 할 뿐 아니라 상호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어 준다. 또한 요즘 학교폭력, 교우관계 갈등, 낮은 자존감 등으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심리·정서적 위기에 있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 학생들에게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온전한 인성을 함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학교 스포츠클럽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다. 운영 방침
1) 우산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 스포츠클럽을 운영한다.
2) 최대한 많은 학생이 학교 스포츠클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전 학생 심판들에게 봉사시간을 부여한다.
4)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시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강구한다.
라. 추진 계획

추진 중점 세 부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비고
1/4 2/4 3/4 4/4
계획 수립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연간 계획 수립 1회 1        
동아리 결성 및 활동 각종 대회 대비한 스포츠클럽 동아리 부서 결성 (축구, 농구, 피구 등) 및 운영 연중        
각종 대회 참가 각종 대회 참가 (교육장배, 교육감배 등) 연중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 운영 춘계, 추계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 대회 2회   1   1
학교 스포츠클럽 NEIS 등록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내역 NEIS등록 (등록율 시도평가 반영) 2회   1   1
마. 기대 효과
1) 학생들의 신체활동 시간 확대를 통한 기초체력 향상 및 건강 체력 증진에 기여
2) 다양한 스포츠 활동 체험을 통한 인성·공동체의식 함양 및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기회 확대
3)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해 왕따 및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바른 인성 함양에 기여
4)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선용 기회 제공을 통한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실」분위기 조성
5) 학교체육과 지역생활체육활동의 연계를 통한 우수 체육활동 모델 확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