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학교특색사업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특색사업(주제가 있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1학년: 행복한 나, 사이좋은 우리
가. 중점 목표
1) 중학교 생활을 처음 하는 1학년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서 행복한 중 학생활을 하게 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및 기초생활지도를 통하여 사이좋은 공동체를 만 들어가는데 힘쓰도록 한다.
2) 수업 시간과 학급 활동 및 전문적학습공동체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고 서로 협력 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한다.
나. 방향
1) 발표하는 수업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하고 학급공동체프로그램을 통하여 함께하 면서 즐거운 추억을 쌓게 하고 아름다운 공동체를 이루어가도록 힘쓴다.
2) 자유학기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즐거운 경험과 소소한 성취를 느끼게 하고 지·덕·체 의 조화로운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3)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지속적 상담 활동 및 생활교육을 통하여 기본생활 습관을 정착시키고, Wee-class와 연계하여 부적응 학생 등 위기 학생을 돕고 전문적학습공동체활동을 통하여 수업 에 대한 성취감 및 수업과 연계한 생활지도를 하도록 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내용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행복한 여정
교과 활동 시기
국어 자신의 꿈을 글로 표현하기 3월
영어 자신에 대한 에세이 쓰기 3월
미술 나의 초상화 그리기 4월
기가 손끝으로 만나는 나의 직업 수시
정보 미래의 직업을 웹툰으로 만들기 5월
독서 생활화 및
함께 하는 우리
학급 활동 시기
학급
전체
매일 아침 10분 독서 수시
독서 주간 운영
캘리그래피 및 독서 골든벨
7월
학급공동체프로그램 (마니또, 릴레이초상화그리기, 롤링페이퍼와 생일파티 등) 운영 수시
지속적인 기본생활습관 및 질서 지키기 수시
라. 기대효과
1)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 꾸준한 독서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을 소중히 여 기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3)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책임감과 공동체정신을 기를 수 있다.
2학년:‘같이’의 가치
가. 중점 목표
1) 개개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고를 확립한다.
2) 서로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대화하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3)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여 함께 하는 학년 문화를 만든다.
나. 방향
1) 지속적인 기본 생활교육을 통해 상식을 함양토록 한다.
2) 교과 및 학년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경청하는 과정을 가지도록 한다.
3) 모둠 ‧ 협동 학습을 통해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하는 장을 만들도록 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내용
같이 할래? 학급 활동 시기
전체 현장체험학습 / 학급 미션 “우리 반 어때?” 4월
놀이(조별활동 ‧ 협동학습)로 배우는 진로 교실 7월
수학여행 / 팀별 사진 미션 “ 빛나는 우리 사진전” 9월
미니 체육대회 12월~26.1월
같이 하면
할 수 있어!
교과 활동 시기
체육 꾸미기 체조 -한 명이라도 끊어지면 안 돼요 연중 또는
해당 수업
차시
음악 기악 합주 –소리 모아 마음 모아
도덕 단원 학습 - 갈등 상황 해결
역사 세계사 학습 -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시민의식
수학 협동하여 문제 해결하기 -문제 풀고 대학가자
과학 별자리 찾기 – 친구별자리 찾아주기, 소개하기
국어 모둠 독서-모둠별 같은 책을 읽고 독후 활동하기
라. 기대효과
1)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부정적인 사고 및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서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갈등 해결 의지 및 갈등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개개인의 긍정적인 면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통해서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등 심리적 회복 탄력 성을 기를 수 있다.
3학년: 꿈과 함께 성장하는 우리
가. 중점 목표
1) ‘꿈과 함께 성장하는 우리’라는 주제로 학생 자신의 진로를 깊게 탐색하기
2) 자신이 가진 소질과 역량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진로 의사 결정하기
3) 학급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있는 자세로 규칙을 준수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 갖추기
나. 방향
1) 학생이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긍정적 습관 형성에 방점을 두고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2) 다양한 학년 내 활동 및 교과 연계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도한다.
3)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향상하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 구 체적인 계획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도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내용
나의 꿈 찾기 교과 활동 시기
국어 문학 작품을 통한 자기 성찰하기 연중
기술․가정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하기
진로와 직업 생애 설계를 통한 꿈 탐색하기
학급 활동 시기
전체 아침 독서하기 연중
시험 계획 세우기 4,6월
9,11월
함께 성장하기 교과 활동 시기
국 어 기후 행동 관련 글쓰기 연중
수 학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사 회 공동체 문제 탐구하기
과 학 모둠별 자율 탐구 실험 실천하기
영 어 감사와 칭찬의 글쓰기
체 육 준비와 정리운동 함께 실천하기
학급 활동 시기
전체 학급 규칙 정하기 3월중
학급 회의 활성화하기 연중
어버이날 특별 과제 수행하기 5월중
우유곽 재활용을 통한 나눔 실천하기 연중
라. 기대효과
1) 아침 독서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다양한 주제와 여러 분야
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소통과 배려의 학년·학급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자발적인 학급 규칙 만들기 및 실천 과정에서 민주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노력중점

공동 실천과 동반 성장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가. 목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여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와 학습을 지원하고, 공동연구와 실 천으로 교직원의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나. 방침
1)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
2)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협력과 성장의 학교 문화 조성
3) 학생의 성장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수업 개선 위해 노력
4) 공동수업디자인과 수업나눔을 통해 협력적 실천과 성취의 교육과정 운영 추구
5) 교직원 연수, 교육과정 반성회를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교육에 반영
다. 추진 계획
추진 중점 세 부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비고
1/4 2/4 3/4 4/4
계획 수립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수립 1회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구동아리 조직 1회 1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연구 주제에 따른 학습공동체 활동 연중 1 1 1 1
수업나눔 전체 수업나눔, 학년 수업나눔 3회 1 1 1  
교육과정 반성회 학기별 교육과정 반성 2회   1   1
교직원 연수 교육목표와 철학 공유, 교육계획 수립 1회       1
마. 기대 효과
1)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수업 나눔 및 수업 협의 문화를 확산할 수 있다.
2)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구 활동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과 학년 교육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다.
3)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으로 교원의 전문성과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책임교육을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