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주제가 있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
1학년: 행복한 나, 사이좋은 우리
가. 중점 목표
- 1) 중학교 생활을 처음 하는 1학년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서 행복한 중 학생활을 하게 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및 기초생활지도를 통하여 사이좋은 공동체를 만 들어가는데 힘쓰도록 한다.
- 2) 수업 시간과 학급 활동 및 전문적학습공동체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학생들과 소통하고 서로 협력 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한다.
나. 방향
- 1) 발표하는 수업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하고 학급공동체프로그램을 통하여 함께하 면서 즐거운 추억을 쌓게 하고 아름다운 공동체를 이루어가도록 힘쓴다.
- 2) 자유학기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하여 즐거운 경험과 소소한 성취를 느끼게 하고 지·덕·체 의 조화로운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 3)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지속적 상담 활동 및 생활교육을 통하여 기본생활 습관을 정착시키고, Wee-class와 연계하여 부적응 학생 등 위기 학생을 돕고 전문적학습공동체활동을 통하여 수업 에 대한 성취감 및 수업과 연계한 생활지도를 하도록 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 내용 | ||
---|---|---|---|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행복한 여정 |
교과 | 활동 | 시기 |
국어 | 자신의 꿈을 글로 표현하기 | 3월 | |
영어 | 자신에 대한 에세이 쓰기 | 3월 | |
미술 | 나의 초상화 그리기 | 4월 | |
기가 | 손끝으로 만나는 나의 직업 | 수시 | |
정보 | 미래의 직업을 웹툰으로 만들기 | 5월 | |
독서 생활화 및 함께 하는 우리 |
학급 | 활동 | 시기 |
학급 전체 |
매일 아침 10분 독서 | 수시 | |
독서 주간 운영 캘리그래피 및 독서 골든벨 |
7월 | ||
학급공동체프로그램 (마니또, 릴레이초상화그리기, 롤링페이퍼와 생일파티 등) 운영 | 수시 | ||
지속적인 기본생활습관 및 질서 지키기 | 수시 |
라. 기대효과
- 1)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 2) 꾸준한 독서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을 소중히 여 기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 3)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책임감과 공동체정신을 기를 수 있다.
2학년:‘같이’의 가치
가. 중점 목표
- 1) 개개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고를 확립한다.
- 2) 서로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대화하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 3)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여 함께 하는 학년 문화를 만든다.
나. 방향
- 1) 지속적인 기본 생활교육을 통해 상식을 함양토록 한다.
- 2) 교과 및 학년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경청하는 과정을 가지도록 한다.
- 3) 모둠 ‧ 협동 학습을 통해 다양한 친구들과 교류하는 장을 만들도록 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 내용 | ||
---|---|---|---|
같이 할래? | 학급 | 활동 | 시기 |
전체 | 현장체험학습 / 학급 미션 “우리 반 어때?” | 4월 | |
놀이(조별활동 ‧ 협동학습)로 배우는 진로 교실 | 7월 | ||
수학여행 / 팀별 사진 미션 “ 빛나는 우리 사진전” | 9월 | ||
미니 체육대회 | 12월~26.1월 | ||
같이 하면 할 수 있어! |
교과 | 활동 | 시기 |
체육 | 꾸미기 체조 -한 명이라도 끊어지면 안 돼요 | 연중 또는 해당 수업 차시 |
|
음악 | 기악 합주 –소리 모아 마음 모아 | ||
도덕 | 단원 학습 - 갈등 상황 해결 | ||
역사 | 세계사 학습 -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시민의식 | ||
수학 | 협동하여 문제 해결하기 -문제 풀고 대학가자 | ||
과학 | 별자리 찾기 – 친구별자리 찾아주기, 소개하기 | ||
국어 | 모둠 독서-모둠별 같은 책을 읽고 독후 활동하기 |
라. 기대효과
- 1)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부정적인 사고 및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 2) 서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갈등 해결 의지 및 갈등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3) 개개인의 긍정적인 면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통해서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등 심리적 회복 탄력 성을 기를 수 있다.
3학년: 꿈과 함께 성장하는 우리
가. 중점 목표
- 1) ‘꿈과 함께 성장하는 우리’라는 주제로 학생 자신의 진로를 깊게 탐색하기
- 2) 자신이 가진 소질과 역량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진로 의사 결정하기
- 3) 학급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있는 자세로 규칙을 준수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 갖추기
나. 방향
- 1) 학생이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긍정적 습관 형성에 방점을 두고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 2) 다양한 학년 내 활동 및 교과 연계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도한다.
- 3)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향상하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 구 체적인 계획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도한다.
다. 주제 프로젝트
주제 | 내용 | ||
---|---|---|---|
나의 꿈 찾기 | 교과 | 활동 | 시기 |
국어 | 문학 작품을 통한 자기 성찰하기 | 연중 | |
기술․가정 |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하기 | ||
진로와 직업 | 생애 설계를 통한 꿈 탐색하기 | ||
학급 | 활동 | 시기 | |
전체 | 아침 독서하기 | 연중 | |
시험 계획 세우기 | 4,6월 9,11월 |
||
함께 성장하기 | 교과 | 활동 | 시기 |
국 어 | 기후 행동 관련 글쓰기 | 연중 | |
수 학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 ||
사 회 | 공동체 문제 탐구하기 | ||
과 학 | 모둠별 자율 탐구 실험 실천하기 | ||
영 어 | 감사와 칭찬의 글쓰기 | ||
체 육 | 준비와 정리운동 함께 실천하기 | ||
학급 | 활동 | 시기 | |
전체 | 학급 규칙 정하기 | 3월중 | |
학급 회의 활성화하기 | 연중 | ||
어버이날 특별 과제 수행하기 | 5월중 | ||
우유곽 재활용을 통한 나눔 실천하기 | 연중 |
라. 기대효과
- 1) 아침 독서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다양한 주제와 여러 분야
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소통과 배려의 학년·학급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3) 자발적인 학급 규칙 만들기 및 실천 과정에서 민주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노력중점
공동 실천과 동반 성장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가. 목표
-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여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와 학습을 지원하고, 공동연구와 실 천으로 교직원의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나. 방침
- 1)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
- 2)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협력과 성장의 학교 문화 조성
- 3) 학생의 성장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수업 개선 위해 노력
- 4) 공동수업디자인과 수업나눔을 통해 협력적 실천과 성취의 교육과정 운영 추구
- 5) 교직원 연수, 교육과정 반성회를 통해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교육에 반영
다. 추진 계획
추진 중점 | 세 부 내 용 | 목표량 | 실시 시기 | 비고 | |||
---|---|---|---|---|---|---|---|
1/4 | 2/4 | 3/4 | 4/4 | ||||
계획 수립 |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간 계획 수립 | 1회 | 1 | ||||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구동아리 조직 | 1회 | 1 | ||||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연구 주제에 따른 학습공동체 활동 | 연중 | 1 | 1 | 1 | 1 | |
수업나눔 | 전체 수업나눔, 학년 수업나눔 | 3회 | 1 | 1 | 1 | ||
교육과정 반성회 | 학기별 교육과정 반성 | 2회 | 1 | 1 | |||
교직원 연수 | 교육목표와 철학 공유, 교육계획 수립 | 1회 | 1 |
마. 기대 효과
- 1)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수업 나눔 및 수업 협의 문화를 확산할 수 있다.
- 2)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구 활동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과 학년 교육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다.
- 3)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으로 교원의 전문성과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책임교육을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