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학교특색사업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특색 중점(주제에 따른 행복한 학년 운영)

1학년: 소중한 나, 소중한 너, 하나 된 우리
가. 목표
중학교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환경 속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학급규칙을 스스로 만들어 지킴으로써 공동체 구성원의 책임감을 배우고, 함께 공부하고 함께 뛰고 함께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다채로운 학년 교육활동 속에서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모습을 존중하면서 학생 모두가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갈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간다.
나. 방침
1) 아침 자습시간 독서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진로 탐색 기회를 갖도록한다.
2) 학기 초에 학급 규칙을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고 실천함으로써 행복하고 안전한 학급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한다.
3) 학급별로 개인별, 모둠별 상담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학급 분위기를 형성한다.
4) 학년 단위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년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한다.
다. 추진내용
추진중점 세부 실시 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담당
1/4 2/4 3/4 4/4
독서를 통한 자기 이해 및 꿈 탐색 아침 자습 시간 독서 후 인성독서록 쓰기   학급담임
인성독서록 우수학생 시상      
행복하고 안전한 학급 공동체 학급 규칙 만들기 2회     학급담임
학급 규칙 실천하기 연중        
소통과 배려가 있는 관계 형성 개인별, 모둠별 상담 활동 연중         학급담임
학급 공동체 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학년 공동체 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라. 기대효과
1) 배려와 사랑을 실천하며 서로 소통하는 학급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민주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기르고, 자아와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보람 있고 유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마. 1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행복하고 안전한 학급 공동체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도덕 ‣ 도덕을 지켜야하는 이유 알아보기 3~4월
2.체육 ‣ 학교 안전 생활 수칙 만들기
3.상담 ‣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
     
소통과 배려가 있는 관계 형성하기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국어 ‣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5~6월
2.기가 ‣ 건강한 친구 관계 형성하기
3.미술 ‣ 인물표현을 통해 주변 세계와의 관계를 탐색 하고 나를 새롭게 발견하기
4.음악 ‣ 존중,배려,협동의 기악 합주
     
자기 이해를 통한 꿈,끼 탐색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도덕 ‣ 나는 누구인가 3~12월
2.과학 ‣ 꿈,끼에 맞는 모형만들기로 지구 내부 탐색
3.수학 ‣ 나의 인생 그래프 그리기
4.영어 ‣ 진로계획을 소개하는 미니북 만들기
  교과 수업 내용 시기
독서와 함께 사제동행 1.국어 ‣ 독서를 통한 자신과 세계 돌아보기 3~12월
2.조회 ‣ 아침시간, 선생님과 함께 독서하기
2학년: 우리의 행복한 동행
가. 목적
교육과정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사고하고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세대에 적합한 학생을 길러내기 위해 자발적인 학생 중심의 학년 활동을 구성한다. 서로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며 협력하는 자세로 긍정적인 학생문화를 확산하여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학습공동체를 만들어간다.
나. 방침
1) 학생과 소통하는 생활지도를 통하여 기본 생활 습관을 스스로 정착하도록 한다.
2) 아침 자습시간을 활용한 독서 활동을 통해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안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학급행사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4) 학생 상담을 활성화하고 가정과의 연계교육으로 학생들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한다.
다. 추진계획
세부 실시 추진 중점 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담 당
1/4 2/4 3/4 4/4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기본예절 교육(인사 잘하기) 연중   학급담임 및 교과 교사
청결 및 정리 정돈 연중
학년 및 학급생활규칙 지키기 연중
책 읽는 습관 형성 연중
학급행사 학급 공동체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어버이날 효행 활동 연중 학급담임
상담활동 상담활동의 일상화 연중 학급담임
라. 기대효과
1) 서로 돕고 협력하는 문화를 통해 공동체 정신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지닌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2) 자발적인 학생참여 중심의 학급별 행사를 통해 소통과 배려로 보람 있고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칭찬과 격려 문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모범적 행동을 확산하고 부정적 행동을 감소하는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 2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함께 하는 독서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국어 ‣ 책에서 배우는 인생공부 3월 ~ 12월
2.과학 ‣ 과학분야 책읽기
     
함께 하는 여행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 영어 ‣ 영어로 여행지 소개하는 글쓰기 9월
2.국어 ‣ 여행을 통한 견문과 느낌을 글로 표현하기
3.과학 ‣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는 과학관체험
4.체육 ‣ 걷고 달리면서 자신의 신체 및 운동 체력을 측정하여 평가하기
5.수학 ‣ 놀이기구 속에 숨은 일차함수의 비밀
6.역사 ‣ 세계의 생활 문화 탐구하기
7.기/가 ‣ 놀이기구 속에 숨은 기계요소 알기
     
함께 배우는 공부 교과 수업 내용 시기
1.영어 ‣ 앱을 통한 즐거운 단어 암기 3월 ~ 12월
2.국어 ‣ 좋아하는 시 소개하고 감상 나누기
3.수학 ‣ 협동하여 방정식풀기(타지아활동)
‣ 함께 건물세우기(라보카활동)
4.과학 ‣ 게임을 통한 과학적 원리와 개념 이해하기
5.보건 ‣ 변화하는 환경, 변화하는 신체 함께 살아가기
6.역사 ‣ 동아시아 문화권을 통한 정체성과 상호존중역량 함양하기
3학년: 꿈을 찾아 함께 성장하는 우리
가. 목표
‘꿈을 찾아 함께 성장하는 우리’라는 주제로 학생 자신의 진로를 깊게 탐색하며, 그 과정에서 공동체성을 함양하는 과정을 온전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자기 관리역량을 길러 마음과 몸의 건강을 도모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소질과 역량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유의미한 선택지를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있는 자세로 규칙을 준수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을 갖추고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한다. 세계민주시민으로 기후환경 위기에 기민하게 반응하며 습관 형성하기를 통해 생활 속 작은 기후환경위기 대응책을 실천한다.
나. 방침
1) 학생이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긍정적 습관 형성에 방점을 두고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2) 다양한 학년 내 활동 및 교과 연계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도한다.
3)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향상하고, 나아가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도한다.
다. 추진계획
추진 중점 세부 실시 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담당
1/4 2/4 3/4 4/4
민주시민 만보기를 활용한 건강한 나 만들기 연중         학급담임
학급 규칙 정하기 1~2회    
학급 회의 활성화 연중        
기후 행동 유유곽 재활용을 통한 나눔 실천 연중         학급담임
기후위기대응 실천법 배우기 1~2회    
도전과 성장 어버이날 특별과제 수행하기 1회       학급담임
시험계획 세우기 4회
라. 기대효과
1) 아침 독서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다양한 주제와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2) 다양하고 의미 있는 소통과 배려의 학년·학급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자발적인 학급 규칙 만들기 및 실천 과정에서 민주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마. 3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기 교과 수업 내용 시기
국어 문학작품을 통한 민주시민의 역량 이해하기 연중
사회 공동체 문제 탐구하기
체육 올바른 걷기 자세 배우고 실천하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교과 수업 내용 시기
국어 기후행동관련 글쓰기 연중
과학 ‘지구는 우리가 지켜요’ 프로젝트 활동
기술ㆍ가정 아ㆍ나ㆍ바ㆍ다 장터
     
도전하며 성장하기 교과 수업 내용 시기
영어 원어민 선생님께 영어로 감사 편지 쓰기 연중
수학 나의 성장 그래프 그리기
진로와직업 자연속에서 성장하기: 텃밭, 국화가꾸기

노력 사업

존중과 배려가 있는 학생자치 활성화
가. 목표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통한 학교민주주의를 구현하고, 오늘을 살아가며 행동하는 학생 시민으로서 배움과 성장의 주체가 되며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참여와 실천 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함양 및 공동체 의식과 연대 의식도 제고할 수 있다.
나. 방침
1) 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바탕으로 자치조직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학교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한 학생자치활동 역량을 강화한다.
3) 학생자치활동 지도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4) 학생회가 기획‧운영하는 자치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한다.
5)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자율적이고 참여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다. 추진 계획
추진 중점 세 부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비고
1/4 2/4 3/4 4/4
계획 수립 학교 자치 활성화를 위한 연간 계획 수립 1회 1        
학생회 회의 개최 학생회 주관 월 1회 학교 현안 및 학생 자치활성화 방안 논의 연중 1 1 1 1
학생회 간부수련회 학생회 간부수련회 추진 운영 1회 1      
5.18 행사 5.18 민주화운동 기념행사 1회 1      
학교 축제 학년부와 학생회 연계 학교 축제 운영 2학기     1  
학년말 행복 프로젝트 학년말 감사와 나눔 및 교육공동체 행복 프로젝트 1회       1
학생회장, 부회장 선거 민주적인 학생회선거 운영 1회       1
마. 기대 효과
1) 학생들이 학교 교육 활동 및 교육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며 그에 따른 실천 의지와 책임감 강화
2)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며 책임을 지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3) 학생들이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